좋은 주식은 어떤주식일까요?
좋은 주식 고르는 법 3가지
첫째, 망할 기업을 가려내자.
위험한 주식부터 피하는 것이 안전한 투자방법입니다. 언제나 영원불변한 기업은 없기마련입니다. 잘나가는 기업도 한 순간에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는 리먼브라더스라는 투자회사의 파산으로 시작됐브니다.
당시 리먼 브라더스는 158년된 회사였습니다. 이런 전통 기업이 무너지는 것도 한 순간이죠.
10년전 20년전과 비교해 재계 100대 기업의 순위와 차이는 큽니다.
또한 증시에서 많은 기업이 상장폐지를 하고 상장을 합니다.
10~20%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전에 우리투자금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먼저입니다.
망하지 않는 기업을 어떻게 고를까요?
지속가능하고 CEO가 훌륭한 기업을 찾는 것이 답입니다. CEO역량이 기업 운영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기업을 키울만한 CEO의 경영능력도 눈여겨봐야합니다.
애플은 최고 경영자인 지금은 고인이 된 스티브잡스가 한 때 병 치료차 병가를 낼 때마다 주가가 급락하곤 했다고 합니다. 창업주인 스티브잡스의 영향력은 대단했죠.
하지만 어떤 기업 CEO가 갑질 논란이나 안좋은 상황에 쳐했을때는 그 기업의 주가는 하한가를 칩니다. 이렇듯 XEO이 영향력 중요합니다.
둘째, 산업 내 1등 기업에 투자하라
1등회사는 불경기에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타격을 입겠지만 그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크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되려 경쟁자가 쓰러지면서 독점에 가까워지고 훨씬 높은 이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1등 기업은 외국인이 먼저 알아보고 투자합니다. 외국인이 우리나라 상황에 대해서 얼마나 세세하게 알겠어요. 한국 주식을 꼭 사야한다면 업종 1위 종목을 살 확률이 높죠. 투자효율성이 좋기도합니다.
셋째, 성장할 만한 기업에 투자하라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기업 가치를 따져 저평가된 주식만 찾기 때문에 고평가된 주식을 거들떠보지 않는데요. 3년 성장성이 뛰어난 기업을 찾아 한걸을 더 뛰어야 합니다.
실적이 계속 오를 수 있는 기업을 찾는 것입니다.
나쁜 주식 고르는 법
첫째, 소문에 의해서만 주식투자하는 것.
정확한 근거가 부족한 소문을 추측해 사실처럼 전달받아 그대로 믿고 주식을 사는 경우입니다.
비밀인양 '너한테만 정보를 주는거다~'라는 말로 마음을 혹하게 하는데 절대 믿지 말고 의심이 간다면 직접 공부를 하던 주변 전문가에게 조언을 얻어 투자를 해야합니다.
둘째, 몰빵투자
도박장에서 잠깐 큰 돈을 버는 것 같아도 결국 다 잃는 것 처럼, 주식투자에도 똑같습니다.
몰빵은 위험대비가 너무 크고 심리적인 압박이 강해 잘못될경우 엄청한 스트레스 및 파산에 처하게됩니다.
'분산투자'합시다
셋째, 싼 주식만 고르는 것.
주당 1000원 미만. 일명 동전주라고 불립니다. 이건 심리적인 영향이 있어 가격이 저렴하니 오를 때 크게 올라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무조건 싸다는 이유로 투자를 해서는 안되고 저평가된 주식인지 공부하고 찾아보고 투자를 하는게 맞습니다.
넷째, 사고 팔고를 반복하는 것.
조금 오르면 팔고, 주가가 낮으면 사고..팔고를 반복하는 것.
주식에 온 신경을 쓰시면서 하루를 보내실 건가요? 그건 굉장히 스트레스 받는일입니다.
주식투자는 장기투자가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큰 줄기를 보고 진득하게 기다려야 잔가지를 보고 투자해서 높은
수익을 얻기는 힘듭니다. 좋은 주식을 사서 주가가 기업가치만큼 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경제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이달리오 사계절포트폴리오 코로나선방(초간단 투자방법 ) (0) | 2020.04.27 |
---|